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삶의 의미 34, 삶의 의미는 본질적으로 개인적인 사건

서울오픈스테이지 2022. 10. 29. 13:56

우리가 사랑이라고 부르는 것은 우리가 사회적 동물이라는 사실과 개인적인 성취에 대한 우리의 추구를 조화시킬 수 있는 방법이다.

사랑은 다른 사람을 위해 그가 번창할 수 있는 공간을 만들어 주는 것을 의미합니다.

각각의 이행은 다른 하나의 이행을 위한 토대가 된다. 이런 식으로 우리의 본성을 깨닫게 되면, 우리는 최선을 다한다. 이것은 부분적으로 살인, 착취, 고문, 이기심 등을 배제할 뿐만 아니라 다른 사람들이 그렇게 하도록 허용하는 방식으로 자신을 충족시키기 때문이다. 다른 사람들을 해치는 것에 있어서, 우리는 장기적으로 우리 자신의 성취를 손상시키고 있다. 그것은 다른 사람들이 그것에 참여할 수 있는 자유에 달려 있다. 그리고 동등한 것들을 제외하고 진정한 상호 주의는 존재할 수 없기 때문에, 억압과 불평등은 장기적으로 자기 방어적이기도 하다. 이 모든 것은 자유로운 사회 모델과 상충되는데, 그것은 만약 내가 독특하게 번창하는 개인이 다른 사람의 간섭으로부터 보호 받는 것이면 충분하다. 다른 하나는 주로 제가 존재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아니라, 제가 존재할 수 있는 잠재적인 위협입니다. 그리고 이것은 인간이 정치적 동물이라는 그의 유명한 믿음에도 불구하고 아리스토텔레스도 마찬가지입니다. 그는 미덕이나 행복을 본질적으로 관계적이라고 생각하지 않는다. 그의 관점에서 보면, 다른 사람들은 자기 자신의 번영에 매우 중요하며, 고독한 삶은 신들과 짐승들에게만 딱 맞는 것이다. 하지만 알라스데어 MacIntyre가 목격한 것처럼, 아리스토텔레스도 믿는 사람은 사랑할 사람이 아니다. 

삶의 의미가 본질적으로 개인적인 사건이라는 가정은 여전히 건재하다. 줄리안 바기니는 '의미를 찾는 것은 본질적으로 개인적이다'라고 쓰고 있는데, 여기에는 '발견하는 힘과 책임감'이 포함되어 있다. 개인이 참여하는 의미 있는 삶의 자신의 합리적인 선택을 반영하는 진정으로 가치 있는 활동들을 말한다. 하지만 그것은 현대 사회에 흔한 개인주의 성향을 반영한다. 그것은 삶의 의미를 평범하거나 상호적인 프로젝트로 보지 않는다. 그것은 삶이든 아니면 다른어떤 것이든, 내 자신에게만 고유한 어떤 의미가 있을 수 있다는 것을 분명히 인정하지 못한다. 만약 우리가 서로를 통해 존재하게 된다면, 이것은 삶의 의미에 대한 강한 함축적 의미를 가지고 있을 것이다. 

제가 방금 제안한 이론에 따르면, 삶의 의미를 지닌 가장 유력한 두명의 경쟁자, 즉 사랑과 행복은 궁극적으로 서로 상충하지 않습니다. 만약 행복이 아리스토텔레스의 관점에서 우리 능력의 자유로운 번영으로 보여진다면, 그리고 사랑이 이것을 가능하게 하는 상호 주의의 종류라면, 그들 사이에 마지막 갈등은 없다. 타인에 대한 공평하고 동정심 있는 대우가 자신의 번영을 위한 조건 중 하나라는 점에서 행복과 도덕성 사이에도 갈등은 없다. 따라서 창의적이고 역동적이고 성공적이며 성취감을 느끼는 삶의 종류에 대해 걱정할 필요가 적다. 다른 사람들을 제치고 또한, 이 이론에서, 줄리안 바기니가 제안하는 것처럼, 좋은 삶을 위해 많은 다른 후보들 중에서 선택하도록 강요된 것도 아닙니다. Baggini는 삶의 의미에 대한 다양한 가능성을 제안합니다. 행복, 이타 주의, 사랑, 성취, 자아, 쾌락, 종의 더 큰 선을 잃거나 생략합니다. 그들 모두에게 진실이 있는 자유로운 패션이다. 그에 따라 Pick-and-mix모델이 진행됩니다. 디자이너의 스타일에 있어서, 우리들 각자는 이러한 다양한 상품들로부터 우리가 원하는 것을 취할 수 있고, 그것들을 우리 자신에게 고유하게 적합한 삶으로 섞을 수 있다. 

그러나, Baggini의 관점을 통해 선을 긋고 이러한 상품들의 대부분이 서로 결합될 수 있다고 보는 것은 가능하다. 즉흥 연주를 하는 재즈 그룹 30A는 그녀처럼 표현하는 것이 자유롭다. 하지만 그녀는 다른 음악가들의 자기 표현적인 공연에 대해 수용적인 감수성으로 그렇게 합니다. 이들이 추구하는 복잡한 화음은 집단 점수가 아니라 각 멤버의 자유로운 음악적 표현이 다른 멤버들의 자유로운 표현의 기반이 되는 것이다. 각각의 선수들이 음악적으로 더 유창해 지면서, 다른 선수들은 이것으로부터 영감을 얻고 더 높은 높이로 질주한다. 자유와 전체의 선 사이에는 충돌이 없지만, 그 이미지는 전체주의의 반대이다. 각각의 연기자들이 '전체의 더 큰 이익'에 기여하지만, 그녀는 그렇게 하는 것이 아니라 단순히 자신을 표현하는 것이다. 자아 실현이 있지만, 음악 전체에서 자아를 잃는 것만이 존재한다. 성취는 있지만, 그것은 자기 계발적 성공의 문제는 아니다. 대신에, 음악 그 자체인 성취는 연주자들 사이의 관계의 매개체 역할을 한다. 이 예술성에서 얻을 수 있는 기쁨이 있으며, 권력의 자유로운 이행이나 실현이 있기 때문에 번영의 의미에서도 행복이 있다. 왜냐하면 이 번영은 상호적이기 때문에, 우리는 원격으로 그리고 해부학적으로 사랑의 종류를 말할 수도 있습니다. 우리가 행동할 때 삶을 의미 있게 만드는 것은 삶의 의미라는 점에서 그리고 더욱 논란의 여지가 있는 상황을 제안하는 것보다 확실히 더 나쁜 일을 할 수 있다. 이런 식으로 우리는 자신의 본성이 최상이라는 것을 깨닫는다. 

부에나 비스타 소셜 클럽

그렇다면 재즈는 삶의 의미일까요? 그렇지도 않습니다. 목표는 이러한 사회를 정치의 문제인 더 넓은 규모로 만드는 것입니다. 그것은, 확실히, 이상적인 열망이지만, 그것은 조금도 나쁘지 않다. 그러한 열망의 핵심은 방향을 제시하는 것이지만, 안타깝게도 우리는 목표에 미치지 못하게 되어 있다. 재즈 공연이 무의미한 것처럼 우리에게 필요한 것은 완전히 무의미한 삶의 형태이다. 실용적인 목적이나 성실한 형이상학적 목적을 추구하기보다는, 그것 자체가 즐거움이다. 그것은 그 존재를 넘어서는 명분이 필요하지 않다.